구정연휴를 앞두고 시력교정 수술에 대한 문의가 서울 강남 특히 압구정에 위치한 안과들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있다. 수술 후 어느 정도의 회복기간 및 안정이 필요한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의 특성 상 스마일수술, 라식, 라섹 모두 연휴기간을 이용해 수술하고 휴식을 취하고자 하는 수요층이 지속적으로 존재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이 4-5년전에 비해서는 덜 해지고는 있지만, 구정이나 추석 같은 긴 연휴기간 직전에 해마다 반복되는 것 같다. 특히 요즈음 수술 후 통증이 경미하며 회복이 비교적 빠른 라식과 구조적으로 보다 안정적인 라섹의 장점을 겸비한 스마일라식 수술이 관심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스마일라식 선택 시 주의할 사항과 올바른 병원 선택 방법에 대하여 살펴 보고자 한다.

많은 수의 수술성적을 내세우는 병원이 수술 성적이 좋은 병원이라는 착각은 삼가야

많은 수의 수술성적을 내세우는 병원의 경우 스마일라식 수술하는 의사가 한 사람이 아니고 여러 명인 경우가 대부분이다. 특히, 이러한 병원의 경우 의사들의 이직률이 높을 수 있으며 수술 후 책임진료가 어려울 수도 있음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중요한 것은 병원의 수술 증례가 아니라 의사 개개인의 증례 및 경험이 중요하며 수술 후 지속적으로 관리 및 책임진료가 이루어질 수 있는지도 반드시 살펴봐야 한다.

하나의 최신장비를 한 명의 안과전문의가 사용하고 있는가

스마일라식 수술의 원명칭은 릴렉스스마일(ReLEx SMILE)로서 비쥬맥스(VISUMAX)라는 펨토초레이저가 사용된다.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의 특성 상 마이크론 단위의 정교함을 요구하기에 장비의 영점 조정은 수술 성공에 핵심 요소이며 하나의 장비를 여러 명의 수술자가 사용하게 되면 수술자마다 영점이 어긋날 가능성이 있기에 하나의 영점조정이 잘된 최신장비를 한 명의 수술자만이 사용하는 병원에서 수술 받는 것이 이론적으로 보다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결과를 내는데 유리할 수 있다라는 사실을 기억하자.

수술 집도의가 시력교정 수술 및 각막을 전공한 펨토초레이저 경험이 풍부한 의사인가

스마일라식은 각막에 행해지는 수술이기에 수술자는 각막의 형태적 구조적 생리학적 특성을 잘 이해하고 수술을 진행해야만 한다. 따라서 대학병원에서 각막 및 시력교정수술을 전공하고 펨토초레이저에 대한 경험이 풍부한 의사에게 시술 받을수록 수술 중 발생할 수 있는 응급상황에 대한 대처와 수술 후 시력변화에 대한 해결을 생각해 볼 때 분명 유리한 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의 일종인 스마일수술, 라식수술, 라섹수술 중 어느 한 가지 수술이 절대적으로 우위에 있다고 할 수 없다. 중요한 점은 철저한 정밀검사 결과 분석을 통해 본인의 눈 상태에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해 수술결과를 오래도록 책임져줄 수 있는 경험이 풍부한 각막을 전공한 안과전문의에게 개인별 맞춤형으로 시술받는게 시력교정수술의 특성 상 유리한 점이 많다고 생각한다. △도움말 : 압구정밝은안과 현준일 대표원장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