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움의 기준은 트렌드를 쫓아간다. 남성의 경우 ‘포마드’ 헤어스타일이 상당히 늘었고, 여성은 볼륨감 있는 골반과 가슴, 도톰한 입술을 원하고 있다.

특히 도톰한 입술의 수요가 늘고 있다는 사실이 미의 기준이 서구화되고 있음을 잘 보여준다.

때문에 많은 여성들이 입술성형을 고려하거나 받고 있다. 간단한 입술성형은 입술필러를 꼽을 수 있으며, 이외에도 입꼬리성형, 입술확대성형 등이 있다. 물론 입술이 너무 두툼해서 축소술을 받는 경우도 있지만 수요는 그리 많지 않다.

매력적인 입술을 갖기 위한 입술성형에서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 비유성형외과 최우경 원장(성형외과 전문의)은 "도톰한 입술은 타인에게 매력적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이는 트렌드 변화에 따른 것으로 입술성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얼굴과의 조화와 안전이다. 단순히 도톰함만 추구할게 아니라 턱선, 인중 등과 조화를 이뤄야 한다. 특히 안전한 성형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입술성형을 받는 사람들 대부분은 아름다운 입술을 얻기위해 받지만 일부는 콤플렉스 개선이 목적이다. 처진 입 꼬리는 다소 슬퍼 보이는 인상을 줄 수 있고 입술이 너무 얇으면 밝은 이미지와는 다소 거리감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입 꼬리가 처져 있다면 이를 올려 밝은 이미지로 개선할 수 있다. 너무 얇은 입술은 볼륨감을 넣어 매력적으로 보이게 해야 한다.

경우에 따라서 복합적인 입술성형도 필요하다. 최 원장은 "조화롭고 황금비율을 가진 입술의 핵심은 입꼭지와 입술골, 큐피트라인 3가지 요소가 모두 만족스러워야 한다"고 설명한다.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입술형태를 세밀하게 파악하고 수술 절개부위와 피부타입을 정확히 진단하고 그에 따라 수술계획을 설계하고 진행해야 한다. 다른 성형수술처럼 입술성형 역시 전문의의 체계적인 계획과 정확한 진단이 우선이다. 

최 원장에 따르면 최근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입술필러는 반영구적 시술이라 일정 기간이 지나면 본래 입술로 되돌아가 재시술해야 한다. 만일 영구적인 결과를 얻고자 한다면 입술필러보다는 입술성형수술이 더 적합하다.

최 원장은 "입술성형의 수요자가 증가하면서 보편화되자 입술성형을 가볍게 여기는 사람도 많아졌다. 하지만 입술성형 역시 수술이기 때문에 안전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며, 무조건적인 수술보다는 전문의와 정확한 상담을 받은 뒤 수술을 결정하는게 바람직하다"고 조언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