뼈나 관절을 사용하지 않으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생각해 앉아서 쉬는 동안은 별 문제가 없다고 말하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골반을 비롯해 척추 뼈 등을 보호하려면 의외로 ‘잘’ 앉아 있는게 매우 중요하다. 

특히 업무적인 환경이나 개인의 성격 상 오래 앉아서 생활하는 경우라면 앉은 자세는 더욱 중요하다. 장시간 잘못된 자세 습관이 굳어지면 골반불균형을 유발할 수 있고, 골반에 문제가 있는 경우 전체적인 신체 균형이 깨지기 때문이다. 허리와 다리, 팔 등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미 골반불균형이 발생한 경우라면 가능한 빠른 치료를 받는게 좋다. 골반에 문제가 있는 경우 걷거나 오래 서 있을 때 한쪽 골반에 통증이 느껴진다. 바지나 치마가 자주 돌아가는 현상도 나타난다. 경우에 따라 팔이나 다리가 지속적으로 저리고, 양쪽 다리의 길이가 심하게 차이나기도 한다. 

강남역정형외과 하와유재활의학과의원 최종우 원장은 “골반불균형으로 골반통증이 발생했다면 문제가 더 커질 수 있다. 이러한 증상이 골반에만 머무르지 않기 때문이다. 일례로 골반교정 후 허리통증이 해소되는 환자들이 있는데, 이는 골반불균형이 척추까지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고 설명한다. 

실제로 골반불균형을 제때 치료하지 않고 방치하면 허리통증은 물론 척추측만증과 척추협착증 등의 원인이 될 수 있는 만큼 조기 치료가 중요하다.

골반불균형이 발생했다면 1차로 도수치료를 통해 무너진 균형을 되찾을 수 있다. 동시에 척추 등에 이상이 없는지를 종합적으로 진단해 신체 전반의 통증 및 균형 회복을 위한 치료를 진행한다. 

일부에서는 요가나 스트레칭 등을 통해 골반을 교정할 수 있다고 주장하기도 한다. 하지만 최 원장은 "골반통증은 단순히 골반 만의 문제가 아니라 신체 각 부위에 유기적인 영향을 미치는 만큼 보다 전문적이고 종합적인 관점에서 치료를 실시하는게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