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의 기본척도인 한국인의 허리둘레 기준치가 발표됐다.

영동세브란스병원 안철우 교수팀은 2001년 4월부터 6월까지 2개월간 영동세브란스병원을 찾은 성인남녀 824명을 대상으로 미국기준에 따라 대사증후군 여부를 조사했다.

그 결과 21.7%가 대사증후군으로 판명됐고, 이들을 대상으로 허리둘레 수치에 따라 5개 군으로 나누어 대사증후군의 유병률을 분류한 결과 허리둘레 남자 36인치(90cm), 여자 34인치(85cm)일때 유병률이 부쩍 올라가는 것이 확인됐다.

또 이들 대상군에서 여성의 평균 연령이 50대 이상으로 높았으며 남성들은 당뇨병과 중성지방치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국내에서는 대사증후군을 가리는 기준으로 미국의 NCEP ATPⅢ 기준을 따라오다(남자 약 41인치, 여자 35인치) 지난 2000년 서태평양지역 기준치(남자 36인치, 여자 32인치)가 새로 나오면서 적용되고 있다.


그러나 한국인의 지리적, 환경적, 신체적 특성에 맞춘 것이 아니어서 대사증후군의 경계를 가르는 복부비만 허리둘레의 수치로 적용하기에는 무리가 있었다.


안 교수는
이번 연구조사를 통해 기존의 외국기준치(서태평양기준치)를 사용할 경우 국내 여성의 경우에는 정상인 경우에도 대사증후군으로 판명될 수 있다여성의 경우 34인치(85cm)까지는 정상으로 봐야한다고 말했다.

한편 일반적인 대사증후군의 판정기준은 복부비만, 고중성 지방혈증, 저 HDL콜레스테롤혈증, 고혈압, 고혈당의 기준 중 세가지 이상을 갖고 있는 경우가 해당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