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키와 스노보드는 눈 위를 달린다는 공통점이 있지만 부상 유형은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스포츠의학저널에 발표된 18년간 한 스키장의 부상 유형 별 분석 결과에 따르면 스키는 하체 부상이 많고 스노보드는 상체 부상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르면 총 부상자는 11,725명이며, 부상 부위 별로 보면 스키의 경우 무릎(33%), 손바닥(6.6%), 어깨(6.4%) 순이고, 스노보드는 손목(20.4%), 어깨(11.7%), 발목(6.2%) 순 이었다.

스키는 하체의 움직임이 많고 회전이 많은 만큼 하체, 특히 무릎이 위험에 노출되는 경우가 많은 것이다.

반면 스노보드는 두 발이 보드에 고정돼 있어 안정적이지만 폴대가 없어 넘어질 경우 손을 비롯한 상체 부상의 위험이 큰 것이다.

서울대병원 재활의학과 방문석 교수에 따르면 스키와 다리 방향이 틀어진 상태에서 넘어지면 무릎이 과도하게 비틀어져 십자인대나 내외측 인대에 손상을 입게 된다.

원하지 않는 동자글 제어하는 다리 근력이 부족하면 넘어지는 만큼 근력 강화가 부상을 예방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문 교수는 또 스노보드를 위해 리프트 탑승시 한 발을 장비에서 떼어야 한다고 조언한다. 정상에 도착해 내리는 과정에서 제어와 조정이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밖에도 문 교수는 "스키장은 기온이 낮기 때문에 이를 위한 한랭질환 예방에도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며 "동상 예방을 위해 피부 노출을 최소화하고, 방한기능이 뛰어난 옷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