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철 빙판길에 넘어져 어깨를 다쳤을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삼성서울병원 정형외과 김승호 교수팀은 최근 4년간 어깨부위의 회전근 파열로 수술받은 환자 174명을 조사한 결과 50·60대가 75%를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24일 밝혔다.

이런 환자들의 대부분은 외상이 없고, 파열부위가 작아 방치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수술환자들이 처음으로 어깨를 다친 후 병원을 찾기까지 평균 12개월이 소요됐으며, 4년후 병원을 찾는 경우도 있어 치료효과가 떨어질 우려가 큰 것으로 조사됐다.

연령대별로는 60대가 40%, 50대가 35%로 대부분을 차지했으며 40대 12%, 70대 이상 9.2%, 30대 2.3% 순이었다.

이런 결과에 대해 김 교수는 “회전근이 젊은 나이에는 매우 질긴 근육조직이지만 나이가 들면서 노화현상이 빨리 나타나 넘어지거나 무거운 물건을 갑자기 들 경우 쉽게 파열이 일어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부상 당시 외상이 있었던 경우는 전체 수술환자의 37%에 불과했으며, 외상이 있을 경우 초기에 적극적으로 치료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 그냥 지나치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부상의 크기 또한 큰 파열군은 35%인데 비해 작은 파열군은 65%로 나타나 크기가 작을수록 회전근 파열을 방치하기 쉬운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처음 부상후 회전근 파열을 진단받기까지 걸리는 시간은 평균 1년이었으며, 긴 경우는 3~4년후 병원을 찾기도 했다.

김 교수는 “빙판길에 넘어져 어깨가 삐끗하는 정도의 가벼운 외상이라도 50세 이상에서는 어깨 통증이 2~3일 지속되면 어깨관절 전문의를 찾아 정확한 진찰과 검사를 받을 필요가 있다”며 “스스로 자가진단하여 방치하면 병을 키워 수술까지 가는 경우가 종종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