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사실을 모른채 음주, 흡연 등에 노출된 임산부의 47%가 기형에 대한 두려움으로 임신중절수술을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전체 출생아의 95% 이상은 정상아로 출산되는 것으로 조사되어 정확한 정보전달이 시급한 실정이다.

삼성제일병원 산부인과 한정렬 교수가 유해물질에 노출된 초기 임산부 1,300여명을 대상으로 약물상담을 한 결과 임신을 유지했을때 실제 기형이 발생한 경우는 3.7%로, 평범한 임산부의 기형발생률 3.2%와 큰 차이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한 17.7%의 임산부는 1회 이상의 임신중절권유를 받았으며, 실제 임신중절수술을 한 경우도 7.3%였다.

특히 감기약 등 태아기형과 무관한 노출의 경우에도 임산부가 느끼는 기형발생위험률은 38%로 높게 나타났다. 

한 교수는 “일반인들은 실제 기형발생률보다 과도하게 기형이 발생하는 것으로 생각한다”며, “이로 인해 1,300여명의 임산부중 47%가 기형을 두려워해 임신중절수술을 고려하는만큼 이에 대한 올바른 정보전달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또 “부득이하게 계획임신을 하지 못하고 임신사실을 모른 상태에서 음주나 흡연, 약 복용 또는 방사선촬영을 한 경우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 및 검사를 통해 임신중절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선진국에서는 이미 오래전부터 불필요한 임신중절을 방지하고 웰빙임신과 기형아의 일차 예방을 위해 마더리스크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각종 연구 및 진료가 진행되고 있으며, 국내에서도 삼성제일병원에서 이 프로그램을 처음도입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