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의 전이와 증식을 조절하는 신호전달 체계의 조절이 과정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규명됐다.

연세대학교 치과대학 구강병리학교실 육종인·김현실 교수팀은 각종 분석 실험을 통해 암 조직의 증가와 전이 간의 연관성을 확인해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에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암이 증식하면 주변 림프절과 다른 조직으로 전이되는 비율이 높진다. 하지만 크기가 작아도 전이되는 경우가 있는 만큼 암 증식과 전이의 상관관계는 명확하지 않다.

연구팀은 암세포 전이에 관여하는 윈트(wnt) 신호전달과 증식에 관여하는 히포(hippo) 신호전달의 상호조절 관계를 규명하면 연관성을 알 수 있을 것이라는 가설을 세웠다.

실험 결과, 윈트 신호전달의 활성인자인 디셰벌드(dishevelled)가 히포 신호전달의 조절인자인 yap(yes-associated protein)의 활성을 조절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디셰벌드는 인산화된 형태의 yap인자와 결합해 세포핵 밖으로 이동시켜 yap인자의 활성을 차단했다. 

그렇지 못할 경우 윈트 신호와 yap인자가 함께 활성돼 암조직이 확연하게 증식한다는 사실도 발견됐다. 아울러 암조직내 P53 또는 LKB1 유전자가 없는 경우에도 암 증식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육 교수는 "암세포의 전이와 증식을 유기적으로 조절하는 신호전달 조절 기전을 규명한 연구이며, 향후 이를 활용해 암의 예후와 예측에 관련 된 지표를 제공할 수 있을 것이란 기대감을 심어줬다"고 말했다.

이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기초연구사업과 학문후속세대양성사업 분야에서 지원을 받았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