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핵성 척추염의 경우 병소제거술 후 항결핵제를 꾸준히 복용하면, 척추 재건을 위한 금속 고정기기의 사용이 안전하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순천향대학교병원 척추센터 신병준·이재철 교수팀은 척추결핵 환자에게 금속 내 고정기를 사용하여 침상 안정기간을 획기적으로 줄였으며, 동시에 조기활동이 가능해 삶의 질 향상에도 큰 도움을 주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치료 기간 중 발생하는 허리가 굽어지는 후만 변형을 방지하는데도 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 치료법은 최근 AIDS, 장기 이식 등의 면역 결핍증 환자에서 척추 결핵 발병 빈도가 증가함에 따라 미국 등의 서구 선진국의 주목을 받고 있다.

또 척추의 후방 고정에 사용되는 척추경 나사와 전방 지지에 쓰이는 티타늄 금속 망은 우리나라에서 먼저 사용하기 시작한 기구로 척추 결핵의 재등장 후 미국 등의 서구 선진국보다 앞선 치료법으로 인정받고 있다.

신 교수는“척추결핵 환자에게 금속고정기기를 사용하지 않았을 경우, 길게는 6개월 정도 누워서 안정을 취하거나 몸 전체에 깁스를 하고 생활을 해야했다”며“증상에 따라 차이가 있겠지만 앞으로 금속고정기기가 효과적으로 이용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한편 이 교수는 이번 연구결과를 지난 10월말 미국 시카고에서 개최된 북미주 척추외과학회에 발표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