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절염치료제로 많이 사용되는 COX-2억제제가 헬리코박터 파일로리(이하 H.pylori)에 의한 위암을 억제하는 예방하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혔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헬리코박터균 감염이 지속되면 정상 조직에는 없는 COX-2(사이클로옥시게나제-2)라는 효소가 위암 발생 전단계인 위축성 위염, 위점막 이형성 단계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고 밝혔다.

또한 이 COX-2를 억제시킨 결과 위암 발생이 크게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발견은 COX-2 효소가 헬리코박터 감염에 의한 위암의 발생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며 COX-2 억제제를 장기간 투여하면 위암 발생이 감소한다는 내용을 실험동물을 통해 세계에서 처음으로 확인한 것이다.

이번 연구 성과는 미국 암학회의 공식 학회지이며 암연구 관련 세계적 권위지인 Clinical Cancer Research 12월호 1권에 게재돼 주목을 끌었다.

현재 한국인 암환자 가운데 4명 중 1명은 위암 환자이며 연간 만 5천여명이 위암으로 사망하고 있다. 가장 큰 원인은 H.pylori 감염으로 한국 성인의 90%가 이 균에 감염돼 있다.

또한 H.pylori에 감염되면 다양한 위장관 질환이 발생하며 자각 증상없이 감염이 지속된다. 이 균은 1994년 WHO에서 발암물질로 규정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