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위험 스코어 2점 이상이면 항응고요법이 필수다."

대한부정맥학회(회장 김영훈, 고대안암병원 순환기내과)가 비판막성심방세동환자의 한국형 뇌졸중예방지침을 4일 발표했다.

가이드라인에 따르면 우선 항응고요법의 적응증은 뇌졸중위험점수(CHA2DS2-VAS 점수)가 2점 이상에서는 필수다. 남성은 1점, 여성은 2점 이상이면 개별 특성 및 환자 선호도등을 종합한 항응고요법을 권고했다.

아울러 NOAC(비비타민K길항제) 용량을 한국인 특성을고려해 다비가트란 및 리바록사반도 기존 신부전 저하 환자 뿐만 아니 고령자의 출혈 위험도를고려해 저용량 사용을 권고했다.

이어 심방세동의 맥박수 및 동율동조절의 약물치료를 한국 실정에 맞게 개정해 쉽게 치료할 수 있도록 했다.

학회에 따르면 고령화시대에 들어서면서 심방세동환자가 뚜렷하게 증가하고 있다. 발생 빈도는 2004년 0.51%에서 2013년에는 1.4%로 약 3배 증가했다. 2060년에는 전체 인구의 5.8%가 심방세동을 앓을 것으로 학회는 보고 있다.

심방세동은 뇌졸중 위험을 약 4배 높이지만 환자의 항응고요법 사용률은 25%에 불과한 실정이다. 최근 보고에 따르면 3차 병원에서의 사용률은 83%로 높지만 1, 2차 병원에서는 크게 낮아서 의료기관의 교육이 필요하다고 학회는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