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뜻한 봄바람이 불어오는 요즘. 한껏 부푼 마음에 야외활동을 계획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하지만 길었던 겨울 끝에 오랜만에 야외 활동을 계획한다면 건강 관리에 유념해야 한다.

특히 등산이나 인라인 스케이트를 타다 넘어질 경우 가장 우려되는 부상은 치아손상이다. 신경이 노출되지 않았다면 깨진 부위를 레진 또는 라미네이트를 통해 간단하게 치료할 수 있지만 치아가 완전히 빠져버렸다면 임플란트를 고려해야 한다.

또한 부주의로 인한 치아의 상실 중 대부분은 앞니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보다 신속한 치료가 요구된다. 그렇다면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임플란트시술을 위해 고려해야 하는 점은 무엇일까.


■ 임플란트, 심미성과 안전성 모두 고려해야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할 때 X-RAY와 3D CT를 모두 보유하고 있는 치과를 선택하면 환자의 전반적인 구강구조를 면밀하게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치료 결과에 대한 예측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다 심미적이며 안전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는데 도움이 된다.

더불어 정밀검사 결과를 바탕으로 심미임플란트, 원데이임플란트, 수면임플란트 등 자신의 치아상태 및 전반적인 신체 건강, 선호에 따른 다양한 임플란트 방법을 진행하는 치과에서 임플란트 시술을 진행하면 시술 결과에 대한 만족도와 안전성을 둘 다 높일 수 있다.


■ 임플란트 재료 선택이 중요

임플란트는 한 번의 시술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만큼 꼼꼼하게 따져보고 임플란트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 때 의료진과의 상담을 통해 임플란트 재료를 선택하는 것이 좋으며, 내구성이 뛰어나 인공관절(무름, 고관절) 치료에도 널리 쓰이는 티타늄 소재의 임플란트를 선택하면오랫동안 사용해도 저작력이 우수하고 견고한 임플란트 시술이 가능하다.

임플란트 시술은 초기 고정력 확보가 시술의 완성도를 좌우한다. 초기 고정력의 확보는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기 때문에 풍부한 임상경험을 보유하고 있는 치과인지 살펴봐야 한다.

경기도 성남에 위치한 서울플러스치과의 박연준원장은 "임플란트는 잇몸의 형태와 색조, 턱뼈의 형태, 자연치아와의 조화를 모두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하기 때문에 임플란트 임상경험이 풍부한 치과에서 시술을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조언했다.

봄철 야외활동 중 치아의 손상 또는 상실로 인해 임플란트가 필요하다면 심미성과 안전성을  모두 고려하여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