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굴의 중심에 있는 코는 사람의 인상을 좌우하는데 큰 영향을 미친다. 개인에 따라 코의 생김새는 다르지만 유독 코끝이 많이 처져있어 마치 화살촉처럼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런 코를 흔히 ‘화살코’라고 부르는데, 이는 강하고 사나워 보이는 인상을 줄 뿐만 아니라 코를 더 낮아 보이게 하고 얼굴의 전체적인 입체감을 떨어뜨릴 수 있다.

화살코는 대부분 코끝 연골이 길거나 밑으로 처지면서 나타난다. 특히 웃을 때 더욱 도드라져 보이는 경향이 있는데, 이로 인해 웃을 때 손으로 입과 코를 가리는 등 콤플렉스의 원인이 될 수 있어 코끝을 올려 교정해주는 것이 좋다.

화살코 성형은 주로 코 끝의 연골을 일부 절제하고 묶어주어 코끝 연골을 위로 이동시키는 방법, 코 기둥에 자가 연골을 주입해 지지대를 세우고 코끝 연골을 단단하게 받쳐 올려주는 방법, 코 속의 작은 절개창을 열어 코의 근육을 절개하는 방법으로 진행된다. 각 수술법은 코끝의 처짐 정도에 따라 나뉘기 때문에 수술 전 경험이 많은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수술법을 찾는 것이 중요하다.

원진성형외과에서는 “화살코 성형은 콧날개 연골이나 코 기둥의 근육이 제대로 교정되지 않으면 코끝이 다시 처질 수 있으므로 확실한 교정을 위해서는 병원 선택에 신중해야 한다. 화살코 수술은 코 수술 중에서도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경험이 풍부하고 숙련된 전문의에게 시술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코 성형의 경우 수면 마취로 진행도기 때문에 안전성에 대해서도 주의 깊게 살펴보아야 한다. 따라서 병원을 택할 때는 해당 병원에 혹시 모를 응급상황에 빠르게 대처할 수 있는 안전관리 시스템이 구비되어 있는지, 수술 후 사후 관리가 적절하게 이루어지는지 다방면으로 살펴 보아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