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작고 갸름한 V라인 얼굴형이 미의 조건으로 인식되면서, 대입 및 취업  시즌을 앞두고 얼굴형 개선에 대한 관심이 보다 높아진 추세이다. 그리하여  광대뼈의 돌출이나, 하악각 부위의 발달, 뭉툭한 턱을 갖고 있는 등 외모 콤 플렉스를 해결하기 위해 성형외과를 방문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턱뼈의 기형이나, 안면 외상 등을 바로잡기 위한 양악 수술과는 다르게 안 면윤곽수술은 얼굴 형태를 달리 보이도록 하는 수술로 대표적으로 광대뼈  축소술, 사각 턱 수술, V라인 수술이 있다. 특히, 사각 턱 축소술은 하악각  부위를 따라 길게 곡선 모양으로 뼈를 절제해낸 후, 하악골 옆면 부위 즉 외 측 피질 골을 절골하고, 마무리 단계로 전체적으로 부드럽게 다듬는 과정을  거치는 수술법이다.
 
이렇듯 안면윤곽수술은 단순한 미용성형술이 아닌 턱 전체의 위치와 얼굴  비율, 그리고 치아의 맞물림까지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수술로 구강악 안면외과를 찾는 것이 적합하다.
 
구강악안면외과란, 의학과 치의학이 발달함에 따라 분야가 접목되는 영역 에서 보다 전문성이 요구되면서 발전한 특수분야로 국내 대학병원에서도  주걱턱이나 무턱, 안면비대칭 환자의 대부분을 구강악안면외과에서 담당하 고 있다.
 
이에 줌 구강악안면외과 부산 서면점 정유진 대표원장(前 온종합병원 턱 얼굴수술센터 주임과장)은 “잘못된 진단에 따 라 양악 수술 및 안면윤곽수술 등을 받게 되면 출혈, 감염, 신경 손상, 다양 한 합병증 등의 부작용이 따르기 쉽다”라고 전했다. 아울러 ”양악 수술, 안 면윤곽수술과 같은 난이도 높은 수술은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를 통해 정 밀 진단 및 부작용에 대한 충분한 안내를 받은 뒤 수술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라고 설명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