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대표적인 팔꿈치 관절질환으로 주로 테니스선수와 골프선수들에게 자주 발병한다 하여 이와 같은 명칭이 붙었다. 하지만 골퍼, 테니스선수 외에도 주부, 요리사 등 반복적 동작으로 팔 사용이 많은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통증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테니스엘보와 골프엘보는 팔꿈치에 통증이 발생한다는 점 때문에 같은 질환이라고 알고 있는 경우가 많은데, 증상에서 조금 차이가 있다. 테니스엘보는 팔꿈치 외측에서 뻐근한 통증이 있고 손목이 쑤시거나 저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골프엘보는 팔꿈치 내측이 쑤시고 뻣뻣한 통증이 있고 주먹을 쥐거나 물건을 잡는 동작이 불편한 증상을 나타낸다.
 
특히 테니스엘보는 주로 40세 이상 가정주부에게서도 흔히 발생하는데, 손목을 손등으로 젖히는 근육이 팔꿈치 외측에서 시작하는 부위에서 건의 퇴행성 변화나 파열이 발생해 통증을 일으킨다.
 
테니스엘보, 골프엘보는 팔을 너무 많이 사용해 나타나는 질환인 만큼 가급적 팔을 쓰지 않고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휴식 이후에도 통증이 계속되거나 직업 특성상 팔을 계속 사용해야 한다면 정밀검사 후 적절한 치료를 받는 것이 바람직하다.
 
최근에는 비침습적 주사시술인 프롤로주사와 같은 비수술 치료로도 충분히 증상을 개선할 수 있다. 프롤로주사는 손상된 관절에 조직 재생을 유도하는 약물을 주입하는 비수술 치료법이다. 시술 후 염증이 회복되면서 약해진 인대와 힘줄 등이 함께 회복되는 효과가 있다.
 
굿본재활의학과 을지로점 홍동환 원장은 "팔꿈치에 통증이 생긴 경우 힘줄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충분한 휴식을 취해 증상이 악화되는 것을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며, "치료와 함께 팔꿈치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고 운동 전후에는 충분한 스트레칭과 냉, 온찜질로 몸의 근육을 풀어주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말했다.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