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로 20~40대 여성에게 많이 나타나는 편평사마귀는 인유두종바이러스에 감염되어 표피가 과다 증식해 피부가 솟아오르는 증세를 보이며, 주로 볼 주변이나 이마, 턱, 배 등에 많이 나타난다.
 
특히 면역력이 떨어지면 발병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요즘 같은 환절기에 환자가 많아진다.
 
편평사마귀는 위험해서라기보다 미용상 보기 좋지 않고 감염의 위험이 높기 때문에 조기 치료를 권한다.
 
여드름이라 생각해서 손으로 만지고 뜯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 주변으로 번지기도 하고, 가족이나 타인에게 전염되는 경우도 많다.
 
편평사마귀의 치료법에는 면역치료나 약물치료, 약침치료, 뜸치료 등이 있다. 면역치료나 한방치료로 효과를 얻을 수 있지만, DPCP 같은 면역치료나 한방치료로 효과를 거두지 못했거나 재발한 경우 또는 단기간에 치료를 원한다면 레이저 치료가 효과적이다.
 
레이저 치료 시 꼼꼼히 빠짐없이 치료를 해야 재발률을 최대한 낮출 수 있다. 특히, Er:Yag 레이저로 하면 흉터 없이 시술이 가능하고, 통증, 붉어짐이 적어 편평사마귀를 효과적으로 치료할 수 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편평사마귀 치료 시 표피 깊은 뿌리까지 레이저로 제거해야 번지는 것을 최소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사마귀가 몸 전체에 퍼진 경우에는 레이저 치료와 함께 면역을 증강시켜주는 약물치료를 병행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강남역 아이러브피부과 이상민 원장은 “면역을 증가시켜주는 약물치료는 비용이 저렴하고 큰 부작용이 없어 오래된 전신성 재발성 편평사마귀 레이저치료의 병용요법으로 적절하다.”며, “스트레스, 불규칙한 식생활 등으로 인한 면역력 약화가 편평사마귀의 발병과 악화에 영향을 미치므로 평소 규칙적인 생활과 운동 등으로 스트레스를 적절히 풀어준다면 편평사마귀의 치료와 재발 방지에 도움을 준다.”고 말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