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사회의 비만인구증가와 함께 요즘처럼 환절기가 되면 기관지의 염증으로 인해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이 더욱 급격히 증가한다. 최근 수면중 ‘드르렁 드르렁…’, ‘컥’ 소리가 나게 코를 골아본 적이 있는 사람이라면 평소 건강관리에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대표적인 증상으로 코골이를 동반하는 수면무호흡증의 증상은 여러 가지가 있다. 수면중에 입을 벌리고 호흡하거나 코가 아닌 목 쪽에서 코골이 소리가 나고 숨이 넘어가는듯한 소리가 불 특정한 간격으로 반복된다. 이런 수면무호흡증의 특징적 증상은 인식하기 쉽지 않고, 함께 잠을 자는 사람을 통해 코를 골고 숨이 넘어갈 것 같아 걱정했다는 말을 듣게 되어 인지하게 되는 경우가 많다.

비수술 요법으로 수면무호흡증 환자들을 심도 있게 치료하고 있는 코숨한의원 이우정 대표원장에게 코를 골거나 골았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궁금해 할만한 수면무호흡증의 원인과 치료방법 등 도움이 될만한 몇 가지 질문과 답변을 들어보았다.

자다가 코를 골았던 경험이 있는데 수면무호흡증의 진단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수면무호흡증은 잠을 자는 중에 숨을 쉬지 않는 상태가 나타나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정한 텀을 두고 숨이 막혀 컥컥 대다 숨이 차는 한계가 되었을 때 숨을 크게 몰아 내쉬는 일련의 과정이 반복됩니다.  10초이상 호흡이 이루어지지 않고 숨을 한번에 몰아 내쉬는 횟수가 5회 이상이면 수면무호흡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당장이라도 숨이 넘어갈듯한 수면무호흡증의 원인은 무엇 때문인가요?
비염이나 코뼈의 이상, 축농증 등 비강호흡을 어렵게 만드는 요인들로 인해 호흡하는 통로가 좁아지거나 막히게 됩니다. 그러면 인체는 부족한 호흡량을 채우기 위해서 입을 벌려 구강호흡을 하게 되고 이때 혀 뿌리가 기도방향으로 말려들어가면 잠깐씩 숨을 멈추는 수면무호흡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수면무호흡증에 효과적인 치료방법은 무엇인가요?
비수술을 통한 효과중심의 치료를 진행하고 있는 코숨한의원에서는 단순히 마찰음 발생 부위의 조직을 절제하거나 제거하는 1차원적인 수술은 지양하고 수면무호흡증의 직접적인 발생 배경이 되는 원인질환을 치료합니다. 동시에 비좁아지고 막혀버린 비강과 부비동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서 부비동의 농을 빼주는 비강습부요법과 비강점막의 어혈을 제거하는 비강사혈침술을 병행하여 정상적인 호흡의 통로를 안전하게 확보하여 수면무호흡증을 수월하게 치료할 수 있습니다.

수면무호흡증,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면?
천식이나 알레르기성비염 등 원인질환에 의해 나이가 어린 유아 청소년 수면무호흡증 환자도 많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어린 아이가 코를 골 때 그저 피곤하다고 가볍게 여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그런 아이들의 경우에도 이미 비강과 부비동 사이 산소가 통하는 공간이 막혀 수면무호흡증이 발생한 경우도 있습니다. 성장기 어린이의 수면무호흡증은 성장장애나 발육저하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에 아이가 코를 반복적으로 골거나 심하게 고는 경우 반드시 내원하여 진단을 받고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