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평균 수명이 꾸준히 높아지고 있다. 요즘 같은 100세 시대에 더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꾸준한 치아 관리는 필수다.

특히 노화로 인한 치아 상실은 음식물을 잘게 씹기 어려울뿐더러 상실된 치아 사이로 입술이 말려들어가 심미적인 문제까지 유발 할 수 있는데 이러한 치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임플란트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다.

하지만 기존의 임플란트 수술은 발치 후 약3~6개월이 지난 후 임플란트를 식립하고, 다시 6~12개월간의 고정기간을 거쳐야 하는 불편이 있다. 이에 발치부터 임시치아 식립까지 하루 만에 이루어지는 원데이임플란트가 주목 받고 있다.

원데이임플란트는 긴 임플란트 치료 기간을 단축하는 만큼 수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수술을 진행해야 보다 안전하고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다. 이에 대해 서울대학교 구강외과 치의학 박사이자 대학병원 구강외과 교수를 역임한 명동 시스템치과 황윤정 대표원장의 설명을 들어보았다.

원데이임플란트 수술에 앞서 고려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원데이임플란트는 긴 치료 기간을 짧게 단축하는 만큼 수술을 진행하기에 앞서 꼼꼼한 치료 계획 수립은 필수입니다. 보다 정교한 치료 계획을 수립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2차원 촬영기기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구조물까지 파악이 가능한 3차원 3D-CT를 사용하여 전반적인 구강구조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나아가 일종의 3D 프린터인 3차원CAD-CAM CEREC을 사용하면 보철물 또한 자연치아처럼 정밀하게 제작이 가능하며 시간도 단축할 수 있습니다.

더 자연스럽고 정교한 보철물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정교한 보철물은 보다 심미적일 뿐만 아니라 기능 또한 탁월한데요. 치과 내 기공소가 있는 곳을 선택하면 자연치아 같은 정교한 보철물 제작이 가능하며 보철물에 대한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에도 오랜 기간 기다릴 필요 없이 바로 수정이 가능합니다.

못다한 말이 있다면?
자체 기공소가 있는 치과를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보철재료 선택도 중요합니다. 오랜 기간 자연스럽고 단단한 임플란트를 위해서는 금속의 강도와 세라믹의 심미성을 동시에 지닌 치과보철재료인 지르코니아를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원데이임플란트는 당일 발치와 식립이 이루어지는 만큼 수술에 앞서 여러 부분을 꼼꼼하게 따져보고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상실된 치아로 인해 기능적, 심미적 문제를 겪고 있다면 치과의 장비, 자체기공소의 여부, 보철물의 재료 외에도 의료진의 숙련도 등 여러 부분을 따져보고 치과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하다.

임플란트를 의료진이 얼마나 오래 동안 시술해 왔느냐가 무엇보다 중요한데 특히 임플란트의 경우 초기 고정력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 이러한 초기 고정력의 확보는 의료진의 숙련도에 따라서 결과가 달라진다. 최근 시스템 치과에는 홍콩에서 임플란트를 시술하러 온 환자가 있었는데 당일 임시치아까지 심고 귀가하여 몇 일 뒤에 실밥을 제거하는 것은 홍콩의 치과에서 시술 받았다.

이 없이 생활하는 불편함을 없애주는 원데이 임플란트 시술을 받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 고려 사항을 꼼꼼히 체크해 볼 필요가 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