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된말로 언청이라 불리는 구순구개열은 선천성 안면 기형 중의 하나다. 구순열은 태아의 얼굴이 형성되는 임신 8주 이전에 발견되는 질환으로, 입천장과 입술을 만드는 피부 조직이 바르게 붙거나 형성되지 못해 둘 사이의 갈라짐과 떨어짐이 나타나는 증상을 말한다.
 
이러한 구순구개열은 현재까지 정확한 발병 원인이 밝혀지지 않고 있다. 의학계에서는 유전적인 요인과 임신 초기 약물중독, 엽산과 비타민C의 결핍 등이 구순구개열을 유발하는 요인으로 추측하고 있다. 국내 신생아의 약 650-1000명 가운데 1.5명 꼴로 선천성 구순구개열이 나타나고 있다.
 
구순열은 적절한 성형외과 수술로 충분히 치료가 가능한 구순구개열은 입과 입천장이 정상적인 기능을 할 수 있게끔 만들어주는 1차 수술과 환자의 성장 도중 변형되는 부분을 교정하는 2차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보편적이다.
 
하지만 구순구개열 수술 대상자는 대부분 성장기 아이이기 때문에 수술 시기를 놓치지 않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수술 시기를 놓치게 되면 아이의 성장과 입술, 입천장, 코, 치아, 위턱 등의 형태에 변형이 생겨 얼굴 전체가 비뚤어질 수 있으며, 이로 인해 심한 콤플렉스와 대인기피증, 우울증 등의 정신 질환을 불러올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
 
보통 생후 2-3개월에 1차 수술을, 6-18세 사이에 환자의 성장발육과 나이대를 고려한 2차 수술을 진행하게 된다. 특히 2차 수술은 여성의 경우 14세, 남성은 16세 전후로 진행하는 것이 좋은데 환자의 자가조직을 활용한 정교한 구순열 복원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구순구개열 수술은 치료 시기뿐만 아니라 수술 경험과 노하우가 풍부한 구순구개열 전문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신사동 소재의 MVP성형외과 최우식 원장은 ”구순구개열, 즉 언청이 수술은 얼굴뼈를 다루는 큰 수술로 수술 후 비정상적인 조직들이 제자리로 찾아가려는 성질로 인해 재발의 위험성이 큰 수술이다”라며 “때문에 세밀한 수술 실력과 임상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라고 설명했다.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