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보건복지부가 국내에서 열린 국제포럼 행사에서 국내 특정학회 연자의 참석을 거부해 논란이 일고 있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정한용)는 지난 28일 국립정신건강센터에서 열린 '정신장애인의 사회통합을 위한 국제포럼'에서 학회 추천의 좌장과 연자를 복지부가 교체 요청하는 바람에 불참하게 됐다고 30일 밝혔다. 학회는 이러한 복지부 담당자의 부당한 압력에 항의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번 국제포럼에는 내외국의 많은 법적 전문가, 사회복지 전문가, 당사자단체 등이 참여했다. 대만, 호주, 일본의 정신과전문의들도 연자로 참여해 각국의 정신보건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우리나라 정신과 전문의만 참석하지 못한 것이다.

이번 행사는 보건복지부와 한국후견신탁연구센터 등의 단체가 기획했다. 대한신경정신과의학회에 공동주최 요청공문이 발송된 것은 해외연자구성과 초청이 끝난 지난 7월 31일이었다.

학회는 시한이 촉박했지만 열린 토론에 응하기로 하고 시급하게 좌장, 발표, 토론을 맡을 정신건강의학과 의사들을 추천했다. 공동주최측인 한국후견신탁연구센터로부 확인을 받았다. 

책임을 맡은 정신과 전문의가 불과 3주가 남은 시점에서 진료 예약일정을 조정하면서까지 발표 준비를 하고 있었다. 하지만 복지부 담당자는 돌연 개최 10여일을 앞두고 아무 이유없이 학회가 추천한 좌장과 연자의 교체를 요구했다.

학회는 "학술행사에 대한 관의 개입은 권위주의 시대에도 본 학회가 겪어본 바 없는 행태"라며 "문화, 체육계에서 행해진 블랙리스트와 유사하다"고 참담해했다.

대한신경정신학회는 학술대회에 대한 해당 공무원의 부당한 개입과 간섭이 재발되지 않도록 대책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