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들이 가장 조심해야 하는 질병은 무엇일까? 아마도 유방에 발생하는 다양한 질환들일 것이다. 최근 식습관이 서구화됨에 따라 한국 여성들에서 유방섬유선종 등의 양성질환과 유방암의 발생률이 눈에 띄게 증가하였다. 유방섬유선종은 젖샘의 선 조직을 둘러싼 섬유성분과 선성분이 증식한 양성질환이다. 또한 유방암이란 유방에 생긴 암 세포로 이루어진 종괴 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육안으로 가슴 윤곽을 확인하거나, 가슴마사지 하듯 손의 느낌으로 멍울을 확인하는 방법이 있다. 하지만 이는 자가진단일 뿐 확신할 수 없기 때문에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 정확한 진단을 위해 유방초음파를 해야 하며 필요한 경우 조직검사를 해야 한다. 손에 잡히는 멍울이 양성일 경우에는 제거하지 않아도 되는 경우가 많지만 악성종양일 경우에는 제거하지 않을 경우 암세포가 전이 되어 사망할 수 있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이영미유외과의원(강남 대치동) 이영미 원장은 "맘모톰은 유방에 큰 흉터 없이 외래에서 간단하게 양성질환을 진단 및 치료하는 방법이다"라고 하였다. 일반적인 종괴적출 방법은 전신마취를 하고 유방을 파헤쳐서 조직을 떼어내기 때문에 흉터뿐만 아니라 유방형태의 변형이 생길 수 있다.

이원장은 "맘모톰 수술을 할 경우 유방에 부분마취를 하고, 초음파를 통해 종괴를 확인하여 바늘을 찔러 넣어 조직을 떼어 내는 방법이다."라고 하였다. 맘모톰의 가장 큰 특징은 유방조직검사를 함과 동시에 제거까지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유방조직검사, 수술이라고 하면 보통 가슴에 칼을 대야 한다고만 생각했던 예전과는 달리 맘모톰으로 손쉽게 검사 및 수술이 가능해졌다. 시술시간 또한 20~30분 정도로 짧아지고 입원이 필요하지 않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이원장은 "여의사 유방외과에서 진단, 수술 등을 실시한다면, 많은 여성분들이 마음 편히 맘모톰수술을 할 수 있지 않을까"라고 말하며, "정기적인 유방검진을 받아 조기에 치료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여성 건강을 지킬 수 있는 가장 좋은 방법이다."라고 하였다.

많은 여성들이 가슴의 형태에는 관심이 많지만 가슴 건강까지 챙기지는 않는 것이 현실이다. 이제는 가슴 건강 전문가와 상의해 보는 것은 어떨까.

<메디칼트리뷴 기획팀>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