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신언항)은 내년 1월부터 실시되는 진료비청구명세서 서식·작성방법 개정사항의 전면 적용과 관련해 오는 9월 1일부터 10일까지 병원급 대상의 설명회를 개최한다.

이번에 개최하는 설명회는 병원의 진료(기록)·보험청구분야 등 병원정보시스템(HIS) 개편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최근에 변경된 주요 청구방법 등에 대한 안내 및 내년부터 적용되는 서면청구명세서상 다중바코드 출력사항에 대해 설명하게 되며, 전산시스템 개편에 대한 개별병원의 애로사항 등에 대한 의견청취도 병행한다.

또한 심평원은 전산청구 전환 여부, 전산시스템과 청구S/W의 유지관리업체 등에 대한 파악을 위해 서면청구병원에 대한 설문조사도 실시한다.

한편 이번 설명회는 권역별로 나누어 심평원 본·지원에서 개최하며, 참석대상은 모든 진료비 서면청구병원과 병원에서 병원정보시스템을 직접 구축·운영하고 있는 병원이다.

세부일정은 서울·인천·경기·강원지역 소재 병원은 9월 1일 건강보험회관 지하강당, 광주·전남·북지역은 9월 2일 광주지원회의실, 대전·충남·북지역은 9월3일 광주지원회의실, 울산·경남·북지역은 9월8일 대구지원회의실, 부산·제주지역은 9월9일 부산지원회의실, 대구·경북지역은 9월10일 대구지원회의실에서 각각 오후 2시에 개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