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칼트리뷴 김준호 기자]   지카나 메르스 등 신종전염병 발생과 지진, 북한 핵위협 등의 위기상황이 높아짐에 따라 국가필수의약품 안정공급 종합대책이 마련됐다.

정부는 6일 황교안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52차 국무회의에서 국가필수의약품의 범부처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고 공중보건 위기상황에 적기 대응하기 위해 이 대책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국가필수의약품은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안정공급 지원이 필요한 의약품으로, 국가비축용 의약품 36개와 공급중단시 지원의약품 73개로 나뉜다.

아울러 이들 의약품을 한 곳에서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범부처 통합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 재난관리자원공동활용시스템(국민안전처), 약가관리 정보(보건복지부), 의약품 유통정보 시스템(심평원) 등을 연계해 국가필수의약품 품목 정보, 비축량.비축장소, 생산.수입 업체 정보 등도 공유한다.

희귀의약품 등의 공급 업무를 담당했던 한국희귀의약품센터를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로 확대 개편해 필수의약품 공급상황 등을 상시 모니터링하고 구입·비축·배분한다.

국가필수의약품 공급은 정부기관.전문가 의견 등과 보험청구량, 공급실적 등에 근거해 목표량, 생산.수입량 등 월별 공급계획, 안정공급 상황 예측분석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한다.

의약품 지정 변경도 향후 정부기관, 전문가, 제약업계 등 의견과 국가필수의약품 사용현황, 국내.외 보건상황 등을 고려해 결정된다.

국가비축용 36개 의약품은 항시 유지하며, 지원용 73의약품은 국내 제약사 위탁생산, 긴급도입 대상 인정 및 신속통관, 국내 제조.품질관리(GMP) 기술지원 등 다양한 지원을 통해 공급기반을 확충해 신속 공급토록 할 계획이다.

한편 국가필수의약품 중 방사능 재난 등 공중보건 위기에 대응하는 의약품은 통합관리 시스템을 기반으로 품목 정보, 비축량.비축장소, 생산.수입업체 정보 등을 공유함으로써 방사능 재난, 북한 핵 위협 등 재난에 신속 대응할 수 있도록 한다.

특히 신종전염병 치료제, 기존 항생제 내성균 치료제 개발을 지원하기 위한 비임상 및 임상시험 기술지원, 보툴리눔독소 등을 이용한 생물테러에 대비하기 위해 항독소 의약품 연구개발 등을 지원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