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료계나 소비자, 환자 등으로부터도 많은 요구를 받고 있기 때문에 서비스 마인드를 더욱 강화해야 합니다.”

19일 전문지 기자들과의 간담회에서 신임 조범구 심사위원장이 밝힌 말이다.

기존의 진료비 심사에서 발견된 문제점들을 개선하고, 객관성, 전문성, 공정성을 정립해나가는데 주력하면서, 고객의 입장에서 다시 한번 생각해 갈등을 최소화하겠다는 것이다.

또한 위원회 운영에 있어서도 합리성이 지켜지도록 각 의약단체로부터 의견을 청취하고, 상근심사위원별 전문분야를 개발하도록 지원하고 심사위원의 역량강화를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조 심사위원장은 “상근위원들을 중심으로 전문소위원회를 구성하고, 업무를 효율적으로 분담해 모든 부분에 대해 사전에 충분한 검토를 거치는 등 합리적인 운영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또한 “의료계와의 갈등해소를 위해 사전협회체를 구성하는데 실질적인 의견을 반영할 수 있어야 한다”고 말하고, “심사기준에 대한 불만을 최소화하는데 노력하면서, 주기적인 회의 등을 통해 갈등을 줄여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기존의 진료비 심사는 진찰, 검사, 약품 등과 같은 자원의 과다이용면에서 의료남용을 방지하는데 중점을 두었기 때문에 의료의 적정성 확보와 국민에 대한 의학적 보호기능이 미흡했다”며, “앞으로는 국민들의 경제적, 의학적 측면에서 총제적인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재임기간 동안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