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이 전공의 수련에 관한 업무 등 의사관련 모든 업무를 총괄하려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병원협회가 우려를 표명하고 나섰다.

대한병원협회(회장 유태전)는 지난 12일 홀리데인 서울 호텔에서 운영위원회를 열고 한국의학교육협의회의 회칙개정 등에 대한 최근 움직임과 관련, 병원신임위원회를 확대개편하고 보건복지부가 승인한 병원협회 정관상의 업무를 존중해 줄 것을 의평원에 요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병협 관계자는 “의평원이 타기관이 하지 않는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모르나 의사관련 전체 업무를 관장하려는 것은 문제가 있다”며 “이 경우 상호 견제와 균형을 상실할 수 있으며, 조직 관료화의 우려가 크다”고 지적했다.

특히 “복지부가 승인한 병협 정관에 따른 업무를 병협과 일체의 협의없이 의평원이 수행하겠다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문제는 의교협이 기능강화의 일환으로 관련 단체들과 연계해 최근 재단법인 한국의학교육평가원을 설립한 뒤, 복지부의 의사면허 관리업무와 국시원의 의사국가시험 관리 등 의사관련 모든 업무를 총괄적으로 수행하려는 움직임을 보임에 따라 발단이 되었다고 병협 관계자는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병협은 태스크포스팀을 구성해 병원신임위원회를 확대 개편하고 발전방안도 마련키로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