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세포를 급속냉동∼해동과정을 통해 파괴하여 괴사시키고, 수술시간 단축 및 치료만족도도 높은 최소침습적 제3세대형 치료법이 국내 처음으로 도입되어 화제다.

고려대 안암병원(원장 김형규)은 전립선, 간, 폐 등의 국소성 암환자 치료를 위한 냉동수술센터(센터장 김광택)를 개소하고 본격적인 진료에 들어간다고 10일 밝혔다.

이 치료법은 올해 초 비뇨기과 천준 교수가 국내 처음으로 시행한 이후 현재까지 31명의 국소성 전립선암 환자가 시술을 받아, 직장손상, 요실금 등의 합병증 없이 효과적인 치료 결과를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비뇨기과 천준 교수는 “전립선암 냉동수술법은 수술시간과 입원기간을 1/2로 줄일 수 있고, 출혈과 흉터가 없어 환자 만족도가 매우 높다”며 “환자의 나이가 많거나, 심폐질환, 당뇨병 등으로 개복 암수술을 받지 못하는 환자, 방사선치료 후 재발된 전립선암 환자 등에 효과적인 치료법이다”고 말했다.

이 수술법의 가장 큰 특징은 방사선, 고주파레이저 등의 치료에 비해 주변 정상조직의 훼손이 적고, 투입물질도 과거의 액체질소 주입대신(직접 장기에 주입) 아르곤과 헬륨가스로 치료침내에서만 에너지 변화를 일으켜, 인체조직에 노출되지 않아 안전성과 함께 치료 효과가 크게 향상됐다.

또한 수술 시간도 약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되고, 수술 중이나 수술 후 출혈이 거의 없고 수술 흉터가 남지 않으며, 수술 후 2-3일이면 퇴원이 가능해 환자들의 치료만족도도 매우 높은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흉부외과 김광택 교수는 “냉동수술법은 과거에는 사마귀나 얼굴의 검은 점을 없애는 미용성형, 치질수술 등에 사용되기도 했지만, 지금은 전립선암, 폐암, 간암 등의 새로운 최소침습적 치료법으로 임상 적용되고 있으며, 특히 재발된 폐암의 치료에 유용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냉동수술법이란 1.5mm 크기의 매우 작은 치료침을 초음파, 복강경, 흉강경을 사용해 실시간으로 암 부위를 확인하면서 정확히 위치시키고, 암 세포를 파괴하여 재발을 막는 치료법으로 아르곤과 헬륨 가스를 이용하여 암 세포를 급속 냉동∼해동 과정을 통해 파괴하여 괴사시킨다.

또한 암 조직으로의 영양 공급로인 혈관도 함께 파괴해 재발을 막는 최소침습 제3 세대형 치료법이다.

현재 UCLA 대학병원, Mayo 클리닉, Virginia 대학병원, MD Anderson 암센터 등에서 기존 수술방법과 방사선 치료를 대체하는 새로운 방법으로 각광받고 있다고 병원관계자는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