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5세 이상 74세 이하 흡연자에 국가폐암검진이 도입되는 등 내년도 국가암관리 종합계획이 발표됐다.

보건복지부는 암환자의 삶의 질을 증진시키고 국가의 암관리 역량을 향상시키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3차 국가암관리 종합계획을 9월 12일 국가암관리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

복지부는 이번 계획을 통해 2020년까지 암발생률을 OECD 평균수준인 인구 10만명 당 270명으로 끌어내린다는 계획이다.

우선 암사망률 1위이자 5년생존율이 두번째로 낮은 폐암에 대해 국가검진이 도입된다. 대상자는 55세 이상 74세 이하의 30갑년 이상 흡연력이 있는 국민으로 저선량 CT를 통해 시범적으로 시행한다.

이 연령대 흡연자는 약 8천명으로 예상되며 이를 위해 29억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1년간 하루에 한갑씩 흡연한 경우를 1갑년이라고 말한다. 즉 30갑년이란 매일 1갑씩 30년간 또는 2갑씩 15년간 흡연한 경우를 가리킨다.

이와함께 국가암검진의 판정 결과와 상관없이 저소득층 암환자에 의료비 지원 방안도 검토할 예정이다.

오는 2020년까지 말기암환자 호스피스 이용률을 25%까지 높이기 위한 호스피스 완화의료 서비스 제공 시스템도 다양화한다.

이를 위해 공립 종합병원을 중앙 및 권역별 호스피스센터로 지정하고, 올해 3월부터 시범사업을 수행하는 가정형 및 자문형 호스피스를 본 사업으로 추진해 서비스 유형 다양화한다.

또한 기존 호스피스 전문기관 지정 기준을 강화하고, 평가 항목의 세분화 등 평가 체계를 개선한다. 소아호스피스의 경우 제공 모델 및 보상체계를 개발할 예정이다.

암예방과 치료 등 정밀의료 수행을 위해 암종별 표준 데이터베이스와 함께 암데이터센터도 구축한다.

이를 위해 한국형 정밀의료 코호트를 구축해 국민 10만명에 대한 진료‧생활습관‧유전체 등의 정보를 수집해 폐암, 위암, 대장암 등 3대 전이암 환자 1만명을 대상으로 유전체 자료를 확보해 정밀의료 기반 항암임상시험을 실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밖에도 국제적 공조를 통해 암의 치료 및 예방을 연구하고 정밀의료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한미일 3개국 보건장관회의를 추진한다.

복지부는 이번 국가암관리종합계획을 중심으로 국립암센터, 전문학회 등과 함께 구체적 실행 계획을 만들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