암환자와 전문의는 보완대체요법 효과에 대해 큰 인식 차이가 있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적극적인 의사소통이 중요하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김상혁·신동욱 교수와 충북대 예방의학과 박종혁 교수팀은 암환자 약 700명과 암전문의 134명을 대상으로 보완대체요법의 사용여부와 기대효과 등에 대한 조사 결과를 Complementary Therapies in Medicine에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암환자의 약 28%가 보완대체요법을 사용했으며, 이 가운데 약 70% 이상이 체력보강, 면역력 향상과 심리적 안정의 효과를 기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절반 이상이 암의 완치는 물론 생존율을 향상을 기대했다. 하지만 실제 사용 후 기대했던 효과를 경험했다는 응답은 훨씬 적었다.

반면 암 전문의는 어느정도의 보완대체 효과는 있지만 암 완치 약 3.7%, 생존율 향상 약 6.7%에서만이 효과가 있을 것이라는 응답을 보여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환자와 의사간의 인식 차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김상혁 교수는 "암환자는 뭔가 도움이 될 것이란 기대로 보완대체요법을 사용하면서도 정작 암치료에 대해 가장 잘 아는 전문의와는 관련된 상담을 안한다"면서 "보완대체요법에 대한 근거중심의 가이드 및 의사, 환자 간 적극적 의사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