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극소 미숙아의 동맥관개존증을 약물이나 수술요법이 아닌 보존요법만으로도 해결할 수 있게 됐다.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소아청소년과 박원순·장윤실·성세인 교수팀은 초극소 미숙아의 동맥관 개존증을 공급하는 수액량을 조절해 치료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를 Journal of Pediatrics에 발표했다.

동맥관 개존증이란 동맥관이 열려있는 상태를 가리킨다. 자궁 내 태아기에는 태아 혈액순환 유지를 위해 대동맥과 폐동맥 사이를 연결해주는 동맥관이 있는데, 건강한 만삭의 경우 출생 후 '태아 혈액순환'에서 '신생아 혈액순환'으로 전환되면서 닫히지만 미숙아에서는 그러지 못하는 경우가 있다.

이번 연구 대상은 임신주수 23~26주에 입원한 초극소미숙아 178명. 2009년~2011에 약물 및 수술적 치료를 한 미숙아(81명)군과 2012년~2014년에 보존적 치료를 받은 미숙아 군(97명)을 비교했다.

그 결과, 보존적 치료만으로 동맥관의 자연 폐쇄를 유도했을 뿐 아니라 만성폐질환 발생 빈도를 46%에서 35%까지 줄일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최근에는 미숙아의 동맥관 개존증이 사망과 합병증 유발 원인이라는 명백한 증거가 없는데다 치료 부작용 우려가 높아져 동맥관의 자연패쇄를 기다리는 보존적 치료법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