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90%는 암예방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지만 정작 예방 권고사항 실천율은 20%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소화기암학회가 일반인과 환자, 의료진 등 645명을 대상으로 ‘소화기암에 대한 국민의식’을 조사한 결과다.

이번 조사 대상자는 서울, 경기도, 대전, 광주, 부산지역 소재 6개 대학병원(강동경희대, 순천향대 서울병원, 의정부성모병원, 건양대, 조선대, 동아대)과 함께 일반인(187명), 소화기암 환자와 보호자(236명), 의사와 간호사( 222명) 등 총 645명.

보건복지부와 국가암정보센터가 권고하는 국민암예방수칙 8개 항목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물었다. 그 결과, 응답자 대부분이 국민암예방수칙 항목에 대해 잘 알고 있었다.

특히 90% 이상에서 금연의 필요성과 국가조기암검진이 암 예방과 암 조기진단에 중요하다는 응답했다. 다만 술(73%)과 운동(78%)에 대한 항목은 음식(86~88%) 관련 항목에 비해 다소 낮았다.

하지만 실천율에서는 20%로 매우 낮게 나타났다. 국가조기암검진율도 43%로 절반에 못미쳤다. 흡연율도 15%로 나타났으며, 하루 권장 음주량을 넘어서는 경우도 17%나 됐다.

대한소화기암학회 주광로 홍보이사(강동경희대병원 소화기내과 교수)는 "암으로 진단받으면 환자나 국가에 경제적 손실은 물론 다양한 문제점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암 예방과 조기진단의 중요성이 치료 이상으로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민들에게 국가암예방수칙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를 실천하고 모니터링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