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중앙의료원이 공공보건의료 정책 개발 및 확산을 위해 30일 공공보건의료연구소를 개소했다.

안명옥 연구소장은 "공공보건의료연구소는 기존의 공공의학연구소 역할을 확대하고 연구기능을 강화한 것"이라며 "공공보건의료연구소만이 할 수 있는 고유의 연구 활동을 통해 국립중앙의료원이 명실상부한 미국의 국립보건원(NIH)와 같은 연구기관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초석을 다질 계획"이라고 밝혔다.

공공보건의료연구소는 ▶임상시험 연구센터 ▶생명자원센터 ▶통일보건의료센터 ▶응급·재난의료 연구센터 ▶의약품 유해반응 관리센터 ▶감염병 연구센터 ▶만성질환 연구센터 ▶여성건강·젠더혁신 연구센터 ▶의료정책 연구센터 ▶국제보건의료 연구센터 ▶한·의과학융합 연구센터 등 총11개 센터로 이루어져 있다.

특히 한의과학융합연구센터는 의·한의 협진에 대한 질환 발굴과 프로토콜 개발 및 효율성 검증, 한의약 임상에 대한 과학적 근거 도출 등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현재 의사와 한의사간의 갈등 구조에서 의한 융합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지적에 대해 김진원 센터장(한방내과 전문의)은 "국립중앙의료원은 외부와 같은 갈등이 없이 유기적으로 잘 조화되고 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센터장을 의사와 한의사 중 누가 맡을지에 대해서는 좀더 논의해 봐야할 사항"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