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의사협회와 대한의학회가 의료일원화에 대한 의료계 의견을 수렴한다. 의협은 이달 23일 의협회관 3층 회의실에서 '의료일원화 관련 토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의협은 18일 정례 브리핑에서 의료일원화 필요성은 꾸준히 제기돼 왔지만 국민의료비 낭비, 의료인력 과다배출 등 문제점만 양산할 뿐 근본 해결방안은 없는 실정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최근 정부의 보건의료 규제기요틴 발표로 인해 한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는 만큼 의료일원화에 대한 근본적인 논의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현재 의·한의계 문제 해결 방안을 위해 의협과 의학회, 보건복지부, 대한한의사협회, 한의학회가 참여하는 '국민의료 향상을 위한 의료현안 협의체'가 구성돼 해결 방안을 논의 중이다.

한의계에서는 한의과대학에서 현대의학 교육이수를 근거로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주장하는 반면 의학계는 학문적 기초의 차이와 근거중심의 원리 개발의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의협 대변인은 "이번 토론회는 심도있는 논의를 위한 것"이라며 "의료일원화에 대한 의료계 방향을 소수 의견을 배제하고 다수 의견으로 결정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의료계 내부에서는 소수이지만 "어차피 없어질텐데 뭣하러 한의사와 의료일원화를 하나" "한의사와 같이 하는게 싫다" 등의 의견이 존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