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맥의 직경이 늘어나는 질환인 대동맥류가 일정 크기 이상이면 1년내 파열 위험이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아산병원 흉부외과 김범준 교수와 하버드의대 토랄프 썬트 교수팀은 수술 없이 약물치료를 시행한 대동맥류 환자 257명의 경과를 분석해, 대동맥류 크기에 따른 1년 내 파열 예측률을 Circulation에 발표했다.

분석 대상은 1992년부터 2013년까지 메사추세츠 제너럴병원 대동맥질환센터에서 대동맥류 진단을 받은 3,247명의 빅데이터.

이에 따르면 직경 5cm 미만의 대동맥류는 파열 확률이 1% 미만이었으나 직경이 5cm에서는 5.5~8%, 5.5cm에서 11.2%, 6cm에서는 15.6%로 직경이 커질수록 확률이 증가했다.

특히 7cm 이상에서는 28.1%로 가파르게 늘어나 대동맥류가 직경 5cm를 넘으면 1년 내 파열 확률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지금까지는 통상적으로 대동맥류가 5.5~6cm 이상일 경우 파열될 위험이 높다고 판단해 늘어난 대동맥류를 잘라내고 인공혈관을 잇는 수술을 권했다.

하지만 기준에 대한 명확한 근거가 없어 모든 환자에 적용하기는 무리였다.

김 교수는 "그동안 대동맥류 파열확률에 대한 예측과 수술 기준이 미흡했던 게 사실이나, 이번 연구로 의료진이 대동맥류 치료방법을 결정하는 데에 도움을 주고 대동맥류 임상시험의 수준도 끌어올릴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