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시 의사의 친절한 격려의 말 한마디가 당뇨병환자의 치료의 질을 높여준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베링거인겔하임과 릴리는 2형 당뇨병 환자와 의료진 간의 대화를 주제로 한 대규모 국제 설문조사 IntroDia 분석 결과, 병용치료제 처방 시 담당 의료진과의 대화에서 만족한 환자는 당뇨병으로 인한 정신적 고통이 완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발표했다.

또한 운동 및 식이요법이 개선되는 등 자가 치료 및 감정적으로 느끼는 행복감이 높아지고 치료 순응도도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이번 설문조사의 대상자는 전 세계 26개국의 제2형 당뇨병 환자 4,235명. 이들은 당뇨병 치료제 추가시 의료진의 대화법을 '격려', '협력' 그리고 '부정' 등3가지 유형으로 구분했다.

의료진이 '격려'하거나 '협력'적인 표현을 쓰면 환자들은 대화에 만족하지만 '부정'적인 표현을 사용하면 정반대의 효과가 나타났다.

격려의 대화법이란 '새로운 약물 추가시 당뇨병 조절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새로운 약물이 당신의 삶의 질을 높여줄 것입니다' 등이다.

협력의 대화법으로는 '새로운 약물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으면 언제든지 문의하세요', '일상 생활에서 치료를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치료 계획을 조정해드리겠습니다' 등이 있었다.

반면 부정적인 대화법으로는 '현재 당뇨병 조절이 어려운 상태입니다' 또는 '적절한 자가 관리가 이뤄지지 않아 약을 추가적으로 써야 합니다' 등이 있었다.  

이번 설문조사의 자문위원인 매튜 케이프혼 박사는 "약제를 추가로 병용 처방할 경우 대화의 질을 좀더 높여야 한다"면서 "격려와 협력의 표현을 통해 환자들이 제2형 당뇨병을 관리하는데 필요한 긍정적 행동 변화를 끌어내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