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 당뇨병, 고지혈증 등 순환기질환 관련 블록버스터를 모두 보유한 한국MSD가 항암제 사업 키우기에 본격 돌입했다.

한국 MSD(대표 현동욱)는 6일 국내 첫 항PD-1 면역항암제 키트루다(성분명 펨브롤리주맙)를 필두로 하는 항암사업부를 이달 1일자로 신설했다.

항암사업부는 기존 스페셜티 사업부가 담당했던 항암 및 항암보조약물 관련 업무까지 총괄한다.

항암 사업부의 영업 및 마케팅 총괄책임자로 김지윤 상무가 임명됐다. 김 상무는 2003년 입사 이후 일반의약품, 백신, 컨슈머 헬스케어 등 다양한 사업분야의 영업 마케팅을 담당한 경험을 갖고 있다.

최근 2012년부터는 컨슈머 사업부(MCC)를 총괄해 최적임자로 손꼽힌다.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지난 3월 20일 판매 승인을 받은 키트루다는 이필리무맙 투여 후 진행이 확인된 수술 불가능 또는 전이성인 흑색종 환자에 투여할 수 있는 면역항암제다.

면역항암제란 종양 자체를 공격하는 다른 항암 치료제와는 달리 면역체계에 인공 면역 단백질을 주입해 면역체계를 자극해 면역세포가 선택적으로 종양세포를 공격하게 만드는 방법이다.

또한 BRAFV600E 변이가 확인된 경우 BRAF 억제제와 이필리무맙 투여 후에도 진행한 환자에 약 2mg/kg을 매 3주마다 30분 동안 정맥 투여할 수 있다.

키트루다는 미FDA로부터 혁신적 치료제로 지정됐으며 현재까지 7개의 암에 대한 치료효과를 입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