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지동 이전을 앞두고 있는 국립중앙의료원(NMC)이 국민 공공병원으로서 인정받겠다는 의지를 피력했다.

안명옥 원장은 취임 100일째를 맞은 31일 NMC 연구동 2층 '스칸디아홀'에서 중점 10대 과제[]를 발표했다.

표. 안명옥 원장 중점 추진 10대 과제
과제는 크게 공공의료를 담당하는 의료원으로서의 역할 재정립, 국가 공공보건의료 시스템의 네트워크 조정 역할, 원지동 이전을 위한 준비와 통일보건의료다.

구체적으로는 ▲ 24시간 재난상황실 운영 및 재난대응팀 역할 강화 ▲ 에볼라등 신종 전염병 대비를 위한 감염병센터 강화 ▲ NMC 위기대응단 설립 및 운영 ▲ 전 직원 응급요원화(CPR 교육 이수) ▲ 표준진료 지침(CP) 개발 및 보급 ▲공공민간파트너십을 통한 민간영역 우수의료기관과 협력체계 구축 ▲ 통일보건의료센터 설치 ▲ 현대화사업단 확대 개편 ▲ 태양광 등 최첨단 시설과 청계산이 어우러진 국가 대표 힐링병원 등의 사업 등이다.

안명옥 원장은 "10대 과제가 완료되면 국민으로부터 세월호 등 재난시에는 재난 방패병원, 에볼라, 사스 등 국가 위기상황 시에는 국민 안심병원, 인적 자원의 역량강화를 통해 작지만 강한 경쟁력을 갖춘 국민 공공병원으로 인정받을 수 있을 것이며 원지동 현대화 사업과 함께 의료원의 위상도 높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오늘 발표되는 과제의 실천을 위해 4월부터 하부 사업 단위별로 의료원내에 책임부서를 지정하고 그 이행여부를 직접 챙기겠다"는 실천 의지도 함께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