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사우디가 보건의료·제약 플랜트·의료기관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우디와 협력을 확대하기로 했다.

보건복지부는 현지시간 3일 한국형 의료기관 위탁운영시스템의 사우디 진출, 한국형 건강보험제도 및 심사평가시스템에 대한 경험과 지식의 공유, 간호사 등 의료인 교육훈련 확대 등 보건의료 분야 전반으로 협력을 확대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그 결과, 양국은 양국의 보건의료 협력범위를 기존 보건의료 R&D 중심에서 의료기관 운영, 의료인력 교육 및 디지털 병원 설립 등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제약분야에서는 향후 5년간 사우디아라비아 제약기업인 SPC사와 약 2천억원 규모의 플랜트 MOU와 의약품을 수출 계약을 맺었다.

JW홀딩스는 항생제, 수액제 등 4품목, BC월드제약은 진통제, 고혈압제제, 결핵치료제 등 기술이전 및 완제의약품 등을 수출한다.

특히 JW홀딩스는 사우디 수다이르지역에 설립될 한국 특화 제약단지 내에 수액공장을 턴키 방식으로 설립한다.

아울러 보령제약은 항암제 8개 품목, 종근당은 항암제 4개 품목 등에 대해 기술이전 및 수출한다.

의료기관 분야에서는 연대 세브란스병원이 여성암센터를, 녹십자 의료재단이 검체분석 임상병리실험실 설립·운영에 대해 MOU를 맺었다.

사우디 리야드에 건립될 이 여성암센터는 150병상으로 오는 2016년 개원을 목표로 하고 있다.

문형표 보건복지부 장관은 “이번 중동순방에서 사우디에서 얻은 성과는 `12년부터 시작된 한-사우디 보건부 간 협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보건의료 세계화·미래화의 지속적인 성공사례 창출을 위해 정부도 최선을 다할 것이며 정부와 보건의료계가 각자 위치에서 맡은 바 노력을 아끼지 않는다면, 70년대 중동 붐에 이어, 21세기에는 한국 보건의료가 제2의 중동 붐을 견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