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강경수술시 까다로운 요관스텐트 삽입을 쉽고 빠르게할 수 있는 수술법이 국내 연구진에 의해 개발됐다.

서울대병원 비뇨기과 정창욱 교수팀은 상부요로 질환으로 복강경 수술을 받은 환자 33명에게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결과, 스텐트 삽입 시간과 합병증이 크게 줄었다고 Journal of Endourology에 발표했다.

복강경 수술시 혈전이 요관을 막을 수 있어 예방차원에서 스텐트를 삽입해야 하는데 요관 스텐트의 특성상 양끝이 돼지꼬리처럼 말려있어 삽입이 어렵다.

정 교수팀이 개발한 수술법은 알파벳 J자 모양의 플라스틱 튜브를 이용한 'J tube 테크닉'이다.

이 수술법은 피부를 절개한 후 튜브를 요관에 삽입해 튜브 내부를 통해 끝이 말린 스텐트가 펴진 상태로 요관을 지나 적정 위치에 자리 잡도록 해 준다.

스텐트를 '지하철'에 비유하면 이 튜브는 스텐트가 쉽게 지나갈 수 있도록 하는 '터널' 역할을 하는 것이다. 스텐트가 정확한 위치에 장착되면, 튜브를 빼낸다.

교수팀에 따르면 2011년부터 2013년까지 상부요로 복강경 수술환자 33명에 이 수술법을 적용한 결과, 평균 스텐트 삽입 시간이 수십 분에서 5분 이내로 크게 줄었다. 수술합병증도 나타나지 않아 안정성도 입증됐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