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종 ARB 고혈압제인 보령제약의 카나브(성분명 피마살탄)이 유럽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보령제약(대표 최태홍)은 독일 AET사와 지난달 25일에 MOU 계약을 체결하고 유럽진출을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고 10일 밝혔다.

양사는 2015년 상반기까지 기술이전을 마무리하는대로 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

AET사는 1963년 독일에서 창립된 유럽의 유명한 원료의약품 및 제네릭 의약품 주력 제약회사로, EU-GMP 규격의 자체 생산 시설 및 유럽 각국의 다양하고 넓은 유통망과 마케팅 네트워크를 갖추고 있다.
 
보령제약은 AET의 유럽 내 네트워크, 신뢰성과 평판, 유럽 대표 제네릭기업으로서의 다양한 허가 경험 등을 활용하면 판매허가 및 파트너사 선정 등 유럽 진출을 위한 절차들이 빨라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번 계약으로 보령제약은 EU-GMP 시설의 카나브 유럽 생산기지를 확보하게 됐으며, 이를 통해 유럽은 물론 일본, 미국 등 선진시장 진출의 발판을 마련하는 글로벌 신약으로의 성장 기반을 조성했다는 평가다.

그동안 카나브는 멕시코를 포함한 중남미 13개국, 브라질, 러시아, 중국 등 신흥제약 시장에 진출하며 국산신약의 성공가능성을 제시한바 있다.

 유럽 항고혈압제 시장은 전체 약 20조 원 규모이며, 특히, ARB계열 시장은 전체의 55%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또한 후속 고혈압 신약 없이 복합제만 나오고 있는 상황이라 당분간 시자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