급성심근경색으로 입원 치료를 받은 동양인 환자에게 재발 예방에는 기존 ACE억제제보다 ARB(안지오텐신II 수용체 차단제)가 효과적이라는 근거가 마련됐다.

삼성서울병원 순환기내과 한주용·양정훈 교수팀은 급성 심근경색 환자에게서 ARB가 사망률을 낮추고 심근경색 재발에 효과적임을 확인했다고 British Medical Journal에 발표했다.

이번 연구는 심기능이 보존되어 있는 환자(심박출량 ≥40%)를 대상으로 ARB 약물이 표준치료제인 안지오텐신 전환효소 억제제(ACEi)와 유사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사실을 세계 최초로 규명했다.

지금까지 급성 심근경색 치료 후에는 ACE억제제를 투여하는게 표준 치료였다. 하지만 동양인 환자 10명 가운데 5명은 마른기침과 같은 부작용이 나타나며 심한 경우 밤에 잠을 못자고 일상생활에서 말하기 조차 힘드는 경우가 있다.

따라서 ACE억제제의 대체약물로 ARB를 투여해 왔지만 효과에 대한 의견이 엇갈리면서 명확한 가이드라인이 없었다.

하지만 한주용 교수팀은 2005년부터 2010년까지 우리나라 53개 기관에서 등록된 ST분절 상승 급성 심근경색 환자 가운데 응급치료 후 심기능이 보존된(심박출량 40% 이상) 환자 6,698명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ARB가 대체약물로서 기능이 가능하다는 결과를 얻었다.

연구에 따르면 ARB 투여군(1,185명) 가운데 심혈관계 사망 또는 심근경색이 재발한 경우는 1.8%(21명)로, ACE억제제 투여군 (1.7%)과 비슷했다.

반면 이들 약물을 사용하지 않은 군에서는 이들 약물 투여군의 약 2배인 3.5%가 심혈관계 사망 또는 심근경색이 재발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