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약분업을 통한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병원 외래조제실설치를 허용하고, 보험약가 개선 및 치료재료비용 상환제도를 개선해야 한다는 발표가 나왔다.

병협은 지난 27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의약분업개선을 위한 토론회를 개최하고 문제점 및 개선안을 제시한 자리에서 이같이 밝혔다.

병협 우영남 기획이사는 이날 발표에서 “의약분업 이후 처방의약품 수와 항생제, 주사제의 처방은 어느 정도 감소했으나, 감소의 원인이 의약분업 때문이라는 결론을 내리기는 어렵고, 의사와 약사의 직능이 균형 있게 분리되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한 건강보험의 외래부분 약제비가 증가하고 있고, 의사의 의약품 선택 기준이 품질이나 약효 위주로 바뀌게 됨에 따라, 고가약의 사용량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우 이사는 이런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의사는 진료와 처방을, 약사는 처방전에 의한 조제의 원칙에 충실하도록 되돌려져야 한다”고 밝히고 “현행 보험약가제도를 시장기능에 의한 약가결정 구조(고시가상환제도)로 전환하여 약가 인하를 유도함으로써 보험재정 절감에 기여토록 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의약분업 이후 조사된 가장 큰 불편사항으로 외래환자가 병원에서 처방전을 받아 원외약국에서 조제를 받는 것으로 절차상의 번거로움, 본인부담 증가 등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