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세포에는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 암세포만 선택적으로 사멸시키는 새로운 물질인 DPP-23 화합물이 개발됐다.

건국대학교는 생명특성화대학 신순영·임융호·이영한 교수(생명과학특성학부) 연구팀은 췌장암과 대장암 세포를 대상으로 효과를 분석한 결과, 정상세포에는 독성 효과가 거의 없으면서 암 세포만 특이적으로 파괴시킨다는 연구결과를 Clinical Cancer Research에 발표했다.

DPP-23 화합물은 단백질 가공 역할을 하는 세포내 작은 기관인 소포체에 가공되지 않은 단백질이 과잉 축적된 소포체 스트레스를 암세포에서만 유발시켜 세포사멸을 유도하는 폴리페놀 구조를 갖고 있다[그림].

아울러 정상세포의 항산화시스템은 활성화시키지만 암세포의 항산화시스템은 무력화시켜, 암세포가 활성 산소에 더 취약한 세포 환경을 조성시킨다는 사실도 확인됐다.

분자 설계를 주도한 임융호 교수는 "연구 결과를 실용화하기 위해서는 생체 약물전달 효능 실험과 임상실험 등의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며 "DPP-23 화합물은 정상세포에서도 독성효과를 보이는 대다수 항암제들의 부작용 반응을 피할 수 있는 새로운 개념의 항암제로 개발될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번 연구는 보건복지부와 한국보건산업진흥원(KHIDI)이 추진하는 보건의료연구개발사업의 하나인 ‘질병중심 중개연구’ 지원 사업으로 이뤄졌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