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환규 의협 회장과 시도의사회장들과의 갈등이 폭로전 양상으로까지 번지고 있다.

일부 시도의사회는 확대비대위 의결사항과 노 회장이 시도의사회장에게 보낸 게시물 등을 공개하며 노 회장 불신임 추진에 대한 힘을 실어주고 있다.

 17일 모 시도의사회는 제 14차 확대비대위 의결사항과 3월 10일 노환규 회장이 시도의사회장에게만 보냈던 밴드 게시물을 의사 커뮤니티 등에 공개하며 논란에 불을 지폈다.

게시글을 작성한 모 시도의사회 회장은 "지난 2월 17일 22명이 참석한 시도의사회장-비대위 간 확대회의가 의협에서 열렸다"면서 "노환규 회장 주재로 의료발전협의회에서 논의된 협의안을 발표했고 난상토론 끝에 민주적 절차에 의해 표결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그는 "18일 협의문 발표를 정부와 의협비대위 협상단이 공동 발표하자는 안건을 가결하고 투표시 파업날짜와 파업 방식, 투표용지문안까지 모두 투표를 통해서 결정했다"면서 "이런 민주적 투표과정을 거쳐 결정한 5가지 사항을 노 회장이 선포한 후 갑자기 결정사항이 자기 생각과 다르다며 비대위원장을 사퇴했다"고 비판했다.

노 회장 주재로 민주적 절차에 의해 비대위의 투쟁 방향을 결정하고도 마치 회무 내용을 보고 받은 적이 없어 의발협 협상 결과를 수용할 수 없다는 식으로 나오는 것은 독선이라는 것.

한편 집단 휴진이 진행된 3월 10일 노 회장이 시도의사회장에게 보낸 게시글도 공개됐다.

이 글에서 노 회장은 "(9일) 저녁 8시경 협의문에 서로간 거의 동의가 됐지만 정부는 또 다른 요구사항을 내밀었다"면서 "밤 10시에 공개 또는 비공개로 만나 오전 7시쯤 (의사협회는 회원투표를 통해 결정하는 것을 전제로) '합의됐음'을 발표하자는 것이었다"고 밝혔다.

노 회장은 "정부 측으로서는 10일 총파업에 따른 사회적 파장을 상쇄시키려는 의도였다"면서 "저희는 오전 8시에 만나 오전 10시쯤 발표하는 것까지 양보했지만 정부는 굽히지 않았다"고 전했다.

모 시도의사회장은 "회원들은 10일 파업하는 걸 철썩같이 믿고 파업에 돌입했는데 노 회장은 파업 하루 전에 정부와 만나 '합의됐음'을 공동 발표하려고 했다"면서 "파업을 위한 파업으로 애꿎은 회원들만 피해를 입게 됐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까지 파업을 하려고 했다가 포기한 적이 많은데 또 이런 일이 발생한 걸 당시 회원들이 알았다면 비난 목소리가 컸을 것"이라면서 "노 회장은 10일 이후에도 파업 접자고 종용하고 임총을 앞두고는 또 파업을 하자고 변덕을 부렸다"고 꼬집었다.

그는 "떳떳하면 온라인 시도의사회장단 모임방에 게시한 글을 지울리가 없을 텐데 노 회장은 스스로 글을 지웠다"면서 "회원들이 이런 내용을 알아야 한다고 생각해 캡쳐한 내용을 감사단에 보낸 후 최초로 공개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