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회원총회 VS 27일 정기총회' 대의원회·시도의사회장단과 의협 집행부가 각각 정관 준수와 내부 개혁이라는 명분론을 놓고 치킨 게임을 벌이고 있는 가운데 일부 시도의사회장들이 중재에 나서고 있어 주목된다.

회장 불신임과 대의원 해임안이 실행될 경우 결국 집행부의 레임덕이나 대정부 투쟁의 동력 소진이 예상되는 등 '승리뿐인 상처'의 파국은 막아야 한다는 것이다.

4일 그간 시도의사회-노환규 회장, 대의원회-노환규 회장의 대결 분위기에서 미묘한 변화가 감지되고 있다.

충남의사회 송후빈 회장은 "시도의사회장단과 집행부와의 정면 충돌은 결코 막아야 한다"면서 "집행부 레임덕이나 투쟁 동력 고갈 등 아무 것도 얻을 수 없는 파국을 막기 위해 중재에 나서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일부 시도의사회장들이 정총 전에 불신임안 올리겠다고 하고 있지만 만일 의결되더라도 보궐선거 후 기다리고 있는 것은 레임덕 뿐이 없다"면서 "의-정 협상에 들어가는 중요한 순간에 이런 상황은 피해야 한다"고 전했다.

실제로 2007년 장동익 전 의협 회장의 낙마 후 보궐선거로 당선된 주수호 전 회장 역시 짧은 기간 동안 제대로 회무에 탄력을 받지 못하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는 것.

송 회장은 "양쪽에서 양보해서 회장의 남은 임기 동안 원격진료 저지와 의료제도 개선에 힘을 쏟는 게 모두를 위해 좋다"면서 "이를 위해 대의원회와 시도의사회, 집행부에 설득 작업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집행부가 일반 회원의 의견이 반영되는 구조가 되도록 하는 정관 개정안을 내면 대의원회는 이를 수용하도록 노력하면 끝날 일"이라면서 "노 회장 역시 비대위 의결 사항을 존중하고 비대위에 일치단결해 회무를 정상적으로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시도의사회장들에게는 불신임안을 보류할 것을, 대의원 운영위원회와 집행부 상임이사진에게는 조금씩 양보하자고 설득하고 있다"면서 "대타협을 이뤄 회장단 합의문을 만들고 기자회견을 하는 게 어떻냐고 의중을 묻고 있다"고 전했다.

조인성 경기도의사회 회장도 '내부 통합'을 강조하고 나섰다.

조 회장은 최근 대회원 서신문을 통해 "이제라도 국가 보건의료 백년대계의 청사진을 의료계 스스로 주도적으로 만들어야 한다"면서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의료계 내부 통합을 최우선적으로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서로 모르는 타 직역의 입장을 우선적으로 이해하고 의료계 내부분배구조의 문제도 적극 논의해야 한다"면서 "향후 의료계의 모든 직역을 아우르는 '의료계 대통합 원탁회의'를 만들어 민의수렴과 의료제도 개혁에 대한 정책생산 조직으로 역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의원회 운영위원회에서도 분위기 변화가 느껴진다.

모 대의원회 운영위원은 "집행부가 회원총회를 개최하기로 기정 사실화 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아직 시간이 많이 남아 있기 때문에 섣부른 예단은 하지 않겠다"고 전했다.

그는 "최근 노 회장이 운영위원회의 비대위 구성 방안에 대해 몇 마디 쓴소리도 했지만 대응은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면서 "우리가 먼저 움직이면 갈등을 키울 수도 있기 때문에 집행부의 조금 더 신중한 접근을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하루가 멀다하고 내부 개혁론을 부르짖던 노환규 회장도 누그러지긴 마찬가지.

노 회장은 "의협 거버넌스 구조의 문제점을 지적하다보니 시도의사회 중심의 문제점이 지적되고 자연스럽게 전체 시도의사회장님들을 매도하는 모양이 돼 버렸다"면서 "어찌할 수 없는 일이나 죄송하고 유감스럽다"는 뜻을 전달했다.

그는 "구속까지 각오하시고 끝까지 투쟁체에 남은 송후빈 회장, 최고의 투쟁력을 보이는 김경수 회장, 남들보다 큰 손실을 감수하면서 파업에 앞장 선 김군택 회장, 전공의들에게 먹을 것과 차량편의를 제공한 윤형선 회장 등 훌륭한 분들도 많다"면서 "이분들의 헌신과 노력이 함께 폄하되지는 않았으면 하는 마음이다"고 밝혔다.

다만 그는 "회원총회가 가시화되자 파국만은 막아야겠다는 신념으로 여러 원로님들이 나서고 있다"면서 "회원총회를 성공적으로 치를 수 있다면 그 사실 자체가 개혁이고 의협 모두를 위한 성공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