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려한 전면 파업의 파국은 피해갔지만 여전히 파업 유보를 둘러싼 의료계 갈등의 불씨가 남아있는 상황이다.

일부 시도의사회가 집단 휴진 불참 임원진에 대한 사퇴 요구 안건을 거론하는 등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시도 대의원총회를 거쳐 오는 30일 의협 대의원회 임시총회에서 파업 유보를 둘러싼 책임론이 거세게 불어닥칠 전망이다.

20일 충남의사회는 대의원총회를 통해 집단 휴진에 불참한 시도의사 회장들에게 사퇴를 요구하는 건의안 채택을 두고 내홍을 겪었다.

건의안 채택에 앞서 "이제 파업 유보가 결정된 만큼 대정부 투쟁으로 촉발된 회원 내부의 균열과 상처를 보듬고 힘을 합치자"는 김영완 의장의 설득도 건의안 논의를 막지는 못했다.

류종철 대의원은 "휴진 불참 시도의사 회장들을 그냥 두고 보면 안된다"면서 "충북의사회가 해임 결의안을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신현길 부회장은 "파업 철회가 결의된 마당에 얻을 것이 없는 일로 분열을 초래해서는 안 된다"고 반대 의견을 피력했다.

표결로 결정된 사퇴 권고안은 재석 대의원 18명 중 찬성 6명, 반대 8명, 기권 4명으로 결국 부결됐다.

특히 이번 주부터 본격적으로 남은 10여개 시도의사회의 대의원총회가 개최되는 만큼 파업 유보에 따른 책임론도 거세질 전망이다.

모 시도의사회 회장은 "회원들의 불만이 고조된 이유는 의-정 협의에 따른 실질적인 결과물이 없다는 것"이라면서 "이런 불만의 끝은 결국 노환규 회장에게 향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의원협회 역시 "투쟁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해달라"는 공식입장을 통해 의협 집행부를 압박하고 있다.

의원협회는 "과연 파업철회 안에 투표했던 회원들이 정말로 협의안에 만족해서 투표했는지 고려해야 한다"면서 "38%에 이르는 1만 5598명의 회원들이 선택한 파업지속이라는 의견도 무시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의원협회는 이어 "전회원 투표시스템을 통해 민의를 수렴했다는 점 등은 성과로 평가할 만하다"면서 "반면에 전 직역과 지역을 아우르는 투쟁체를 구성하지 못하고 회장의 독단적 회무에 의해 투쟁 조직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한 점 등은 반드시 짚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실제로 이번 의협 임총 안건에서는 비상대책위 활동사항 보고를 통해 전반적인 투쟁 과정을 점검한다는 방침이어서 파업 불참 회원에 대한 사퇴안 권고, 집행부의 책임론 등도 거론될 가능성이 높다.

변영우 의장은"정부 협상 과정서의 불협화음과 선거 과정의 문제점을 이의신청한 건이 있다"면서 "이어 비대위 투쟁체 운영과 해체에 대해서도 감사 요청이 있다"고 전했다.

그는"현재 몇 사람 남지도 않은 투쟁체 운영이 사실상 잘 됐다고 볼 수 없기 때문에 비대위 구성과 재정, 운영 안건도 논의된다"면서 "의정 협상 과정에서 불거진 전반적 문제점을 짚어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