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을 제거해야 하는 방광암 환자에 복막을 보존하는 '복막 보존 방광암 수술'이 환자의 삶의 질을 크게 높여준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분당차병원 비뇨기과 박동수 교수는 장과 인공방광 사이에 복막을 유지해 장기를 원래 자리에 위치시켜 술후 회복이 매우 빠르고 장과 관련한 부작용을 대폭 줄이는데 성공했다고 International Urology and Nephrology에 발표했다.

방광암 환자의 약 10~20% 정도는 방광을 제거해야 하는 상황. 이 때 환자의 장을 이용해 소변을 모았다가 배출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문제는 골반쪽을 덮고 있는 복막이 많이 제거되는 만큼 장 유착이 많이 발생한다는 점이다.

박 교수에 따르면 방광암 제거 환자 가운데 장 마비, 장 폐색, 음식물 섭취의 지연과 회복 지연, 이에 따른 재 개복수술, 심지어는 사망에 이르는 등의 크고 작은 부작용은 약 10~30%다.

하지만 박 교수가 2011년부터 복막 보존 방광암 수술 환자 15명과 그렇지 않은 환자 15명을 비교한 결과, 복막보존 수술법을 받지 않은 환자에서는 4명이 장 관련 합병증을 일으킨 반면 이 수술을 받은 환자는 합병증이 전혀 없었다.

입원기간도 이 수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 2주 이내인 반면 그렇지 않은 환자들은  1~2주 더 길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