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미국에서는 애연가에 대해 저선량 CT 폐암검사를 권장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연 1회 저선량 CT는 흉부X선에 비해 폐암 사망을 20% 감소시킨다'는 National Lung Screening Trial(NLST)의 결과 때문이다.

하지만 이 시험의 분석 결과, 저선량 CT 검진군의 과잉진단 발생률은 최소 18%로 확인됐다.

미국 듀크대학병원 에드워드 패츠 주니어(Edward F. Patz Jr) 박사는 "NLST에서 저선량 CT의 폐암사망 감소효과가 제시됐지만 임상증상이 불확실하고 진행이 느린 암도 발견하는 이른바 과잉검진 가능성이 있다"고 JAMA Internal Medicine에 발표했다.

교수는 의료비와 피검자의 불안, 암치료에 따른 부작용 등을 알아보기 위해 NLST에서 발생한 과잉진단의 비율을 분석했다.

이 시험은 애연가 5만 3,452명을 대상으로 저선량 CT군과 흉부X선군으로 나누고 6.4년간 폐암 사망에 미치는 영향을 검토했다.

이번 분석에서 교수는 각 군의 폐암 조직 분류 및 진단수, 검진시 폐암 진단수와 검진 이외의 진단수 등을 이용해 저선량 CT의 과잉진단 비율을 추정했다.

추적기간 동안 저선량 CT군에서 1,089명, 흉부X선군에서 969명이 폐암으로 보고됐다. 저선량 CT군에서 과잉진단으로 보이는 폐암의 비율은 18.5%. 비소세포폐암은 22.5%, 세기관지폐포상피암은 78.9%로 추정됐다.

이 시험에서는 저선량 CT군에서 1건의 폐암 사망을 막기 위해 필요한 검진자 수가 320명이라는 결과도 나왔다.

분석 결과, 흉부X선군과 저선량 CT군에서 폐암 사망이 각각 443명, 356명(차이 87명) 및 폐암 증례수가 각각 1,089명, 969명(차이 120명)으로 나타났다.

이는 폐암 사망자 1명을 막기 위해 필요한 320명 검진자 가운데 저선량 CT군에서는 1.38명의 과잉 진단이 발생하는 셈이다.

이같은 결과에 근거해 교수는 "이 코호트의 저선량 CT군에서 폐암 증례의 최소 18%는 진행이 느린 타입일 가능성이 있다"고 결론내리고  "저선량 CT의 폐암 검진 위험을 설명하는 경우 과잉진단에 대해서도 언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