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진영)가 국내 제약산업 발전을 위한 중·장기 종합전략인 '새정부 미래창조 실현을 위한 제약산업 육성·지원 5개년 종합계획'을 발표했다.

이번 발표는 작년에 정부가 발표한 2020년까지 세계 7대 제약강국으로 도약한다는 목표달성의 1단계 과정으로 향후 5년간 신약개발에 민관 합동 누적 총액 10조원을 연구개발에 투자한다.

특히 바이오시밀러·줄기세포치료제 등 유망분야에 대한 R&D 투자를 집중하고, 외국의 유망기술과 후보물질을 들여와 신약개발에 활용할 수 있도록 글로벌 C&D(Connect & Development) 촉진시킨다.

신약개발의 투자와 글로벌 진출을 위해 5년간 5조원을 투입해 제약기업의 대형화 및 전략적 제휴 지원을 위한 투자·금융 환경도 조성한다.

아울러 제약산업의 핵심인력 양성을 위해 대학 정규과정 개편·특성화 대학원 등 인프라를 구축한다.

또한 범부처 총력 지원체계 구축, 전략국가별 차별화된 수출 지원, 해외 현지화 역량강화를 위한 글로벌 마케팅 지원을 통해 2017년에 11조원의 해외수출 목표를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복지부 관계자는 "우리나라 인재가 보건의료분야에 집중되고 있는 만큼 제약산업은 IT를 이을 차세대 성장산업이 될 것이라 확신한다"면서 "이번 종합계획 수립이 그 시기를 앞당겨서 2020년 세계 7대 제약강국으로 도약하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