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와 의협이 모두 아니라고 공언했는데도 만성질환관리제가 토요가산확대의 부대조건이라고 맞다고 주장하는 회원이 있다. 이들은 오히려 그러기를 바라는 것같다."

대한의사협회 노환규 회장이 24일 기자회견을 열고 만성질환관리제에 대한 의협의 확실한 입장을 밝혔다.

노 회장은 "토요가산제와 의협이 제안한 한국형 만성질환관리 발전 방안의 건정심 보고가 함께 명기되는 바람에 오해가 벌어졌다"고 주장했다. 

오해를 불러 일으킨 명기 내용이란 다음과 같다. '일차의료활성화를 위한 병행 정책으로 현 의원급 만성질환관리제 운영과 관련해 의사협회는 의료기관들이 참여토록 협조'라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의협은 "가입자 단체가 재정이 2천억원 추가 소요되는 토요가산확대에 찬성하는 대신 자신들이 대표하는 단체를 설득하기 위한 '명분'이 필요하기 때문에 의무사항이 아닌 협조사항을 추가한 것이 오해된 것"이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의협의 일관된 주장에도 불구하고 불신이 여전한데 대해 노 회장은 "정부에 대한 불신 때문이며, 일부 의사 세력 때문"이라고 말했다.

노 회장은 회원들이 반대하는 만성질환관리제의 시행은 결코 없을 것이라고 말하면서도 "지금은 오해 때문에 반대하는 것이지 이해하면 반대할 이유가 없을 것"이라며 결국에는 회원들이 받아들일 것이라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