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 피부과 정진호 교수팀-삼성선자 공동연구팀

수소기체가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손상과 피부노화 예방에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울대병원 피부과 정진호 교수팀과 삼성전자 공동연구팀은 수소 기체가 자외선에 의한 피부 손상을 예방하고 피부 노화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다는 사실을 최초로 규명해 PLOS ONE에 발표했다.

이번 결과로 실내 공기를 변화 시키는 것만으로도 자외선으로 인한 피부 손상이나 피부 노화를 개선시킬 수 있음이 제시된 것이다.

연구팀은 24세부터 47세까지 성인 11명을 대상으로 엉덩이(노출이 안되는 부위)  피부에 급성으로 자외선을 조사한 후 수소 기체를 2시간 노출시켰다.

그 결과,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염증반응과 DNA 손상이 유의하게 감소했다. 특히 콜라겐 분해 효소인 MMP-1의 발현은 자외선 조사 시에 증가했지만  수소 기체에 노출되면서 58.9% 감소했다.

염증유발 물질인 IL(인터루킨)-6, IL-1β와 COX-2의 발현 역시 수소 기체에 노출 시 각각 35.4%, 23.7%, 36.1% 감소됐다.

연구팀은 또 얼굴 피부의 노화 예방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45세 이상 성인 10명을 대상으로 얼굴 피부에 수소 기체를 30분씩 4일간 매일 쪼여주었다.

그 결과, 노화된 피부에서 증가되는 MMP-1과 IL-6의 발현이 각각 52.3, 27.8% 유의하게 감소했으며, 노화된 피부에서 감소된 콜라겐의 양은 166.3%나 증가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피부세포에 자외선을 조사하자 과산화수소(H2O2) 같은 활성산소가 증가해 피부 손상 및 피부 노화를 초래한다.

여기에 수소 기체를 노출하면 활성산소가 유의하게 줄어들고 아울러 콜라겐 분해 효소 MMP-1 발현에 중요한 AP-1 전사인자 구성물질인 c-Jun 단백질을 유의하게 감소시킨다.

정진호 교수는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거나, 피부 노화를 개선하기 위하여 현재까지는 약이나 화장품, 건강기능식품을 바르거나 먹는 것만이 가능한 방법이었다" 며 "이번 연구는 굳이 바르거나 먹지 않아도 사람이 거주하는 실내의 공기를 변화시킴으로써 피부의 염증을 억제하고, 피부 노화 를 개선시킬 수 있다는 이론적 근거를 마련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칼트리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